식욕감퇴 증상이 생기는 이유


식욕은 우리 인간에게는 하나의 욕구중 하나다. 음식을 먹어야 에너지를 생성하고 생명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가 생길 경우 식욕이 감소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를 식욕감퇴라고 하는데 신체적, 정신적 원인에 의해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식욕감퇴 증상이 생기는 이유


신경계와 식욕감소 연관성

우리 신경계는 식욕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뇌에 식욕을 돋구게 하고 또 배가 부르면 이를 조율을 하는 곳인데 혈당 수준,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이를 조절한다. 이중 렙틴과 그렐린이라는 호르몬이 존재하는데 렙틴 호르몬은 지방 세포에서 분비되어 뇌에 충분한 에너지가 공급되었음을 알리는 역할을 하여 식욕을 중단 해주고


그렐린 호르몬은 위장에서 분비되어 뇌에 배고픔을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식욕감퇴는 이 두호르몬의 균형이 깨졌을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과도한 스트레스는 그렐린 분비가 줄어들게 하여 식욕을 감소하게 할수 있다.


질병으로 인한 식욕감퇴

식욕감퇴는 다양한 질병과도 연관성이 있다. 몸이 너무 아픈 경우 식욕이 없는 경우가 바로 이때문인데 감염이 발생하게 되면 면역 반응이 발생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생성된다. 사이토카인은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는데 신체가 에너지를 소모하는 대신 감염에 대항하는 데 집중하기 위해서 분비된다. 따라서 염증 문제가 심하고 통증이 있을때는 식욕이 저하되는 현상을 볼수가 있다.


암환자들도 자주 겪는 것이 식욕감퇴 증상이다. 주로 항암치료중에 발생하는데 이 치료과정에서 부작용으로 식욕을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항암치료 특성상 체내 세포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후각, 미각, 구강내 염증, 소화장애 등 여러 문제를 발생하기 때문에 신체 스스로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발생하는 경우다.


또 만성 신부전이나 간경변 환자들 역시 식욕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줄때가 있는데 이러한 질병 특징이 대사를 느리게 하고 소화계통에 불편함을 초래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식욕이 줄어든다고 한다.


우울증과 스트레스 문제

화가 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는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된다. 다만 해당 호르몬이 꼭 식욕감퇴를 유발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은 화가나면 입맛이 뚝 떨어지기도 하지만 또 어떤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푸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사람마다 체질에 따라서 달라지는 경향이 크며 한쪽으로 치우쳐서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우울증 역시 식욕을 감소시키는 원인중 하나로 뽑힌다. 우울증 환자의 뇌에서는 세로토닌, 도파민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생겨나서 뇌의 보상 문제와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를 불러오기 때문이다.


노화로 인한 식욕감퇴

나이가 들수록 기초 대사량이 줄어드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중 하나다. 체내 에너지 소모가 감소 하게 되면서 식욕이 사라지게 되는 것인데 미각과 후각도 저하되는 만큼 식사에 대한 관심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이유는 단순 노화는 아니고 근육량이 감소하면 신체의 에너지 요구량이 줄어들게 되면서 나타나는 문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리 보완하고 예방하면 건강한 노후를 보낼수가 있을 것이다.


날씨의 영향

뜨거운 여름날 우리는 시원한 것이 먹고 싶을때가 있지만 그 이상이 되버리면 신체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어서 식욕이 급격하게 저하되는 경우가 나타난다. 남자들 같은 경우는 군대에서 뜨거운 여름날 열심히 훈련을 하고 밥을 먹으러가면 식욕이 크게 저하되어 있거나 아니면 너무 많은 운동을 하였을때 식욕이 급격하게 감소하여 밥을 먹기 싫어하는 경향을 한번쯤은 경험해 보았을 것인데 이러한 이유가 신체 체온 유지 때문이다.


반대로 추운날로 마찬가지로 발생되는 문제라서 꼭 여름에만 생기는 것은 아니다. 이외에 최근 문제가 되는 것도 식욕감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사회적인 고립이다. 친구가 없거나 아는 사람이 적어지게 되면 식사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고 관심에서 멀어져서 식사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지를 못하게 된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계단을 내려갈때 다리떨림 증상 괜찮을까?

발톱 옆에 고름이 나오고 통증이 있을때

푸린 함량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