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들 무릎에 멍이 쉽게 생기는 이유


무릎에 멍이 생기는건 매우 흔한 것중 하나다. 무릎 특성상 어디 외부에 외상을 입기가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간혹 여자들 무릎에 멍이 쉽게 나타나 있는 것을 알수가 있다. 어디서 부딪혔는지 기억도 없는데 멍자국이 자리잡고 있는 경우가 종종 존할때가 있다. 그래서 오늘은 여자들이 왜 멍이 쉽게 나타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여자들 무릎에 멍이 쉽게 생기는 이유

멍이란 무엇인가

우리 인체에 멍이 들었다는건 해당 부위에 혈관이 손상을 입게 되면서 혈관속에 있어야할 혈액의 출혈이 발생했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 현상의 강도에 따라서 멍의 색상은 달라지고 범위의 크기 역시 달라진다. 무릎에 멍 뿐만 아니라 다른 부위에 심한 멍 같은 경우는 치유 과정중 색상의 변화가 찾아올수 있다. 노란색 그리고 녹색으로 점차 변화되는대 이는 혈액속 헤모글로빈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니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멍이 생기는 원인

일반적으로 멍이 생기는 이유는 외상, 운동, 약물이 있다. 외상은 말그대로 충격으로 인하여 무릎에 있는 모세혈관이 파열되어 발생하는 것이며 운동으로인한 문제는 근육과 연조직이 손상을 입었을때 그리고 약물은 항응고제나 혈액 회석제를 사용하였을때 멍이 생길수가 있다.


여자들 멍이 쉽게 생기는 이유는

그렇다면 여자들 무릎에 멍이 왜 쉽게 발생하는 것일까? 이유는 피부 구조에 있다. 여자들의 피부는 남자들 피부에 비해서 얇고 피하지방층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 충격에 더욱더 민감한 상태라고 보면 된다. 이뿐만 아니라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같은 경우는 혈관의 탄력과 연관이 깊은대 이 수치가 높은 경우 혈관 벽이 더욱 얇아져서 손상되기가 쉬워진다. 특히 생리주기 또는 임산부들이 멍자국이 쉽게 발생하는 이유가 바로 이때문이다.


멍자국은 질병 문제일수도 있다

다양한 멍자국은 질병 문제로 더 취약할수가 있다. 혈액응고 장애가 있거나 또는 비타민C, 비타민K의 결핍은 콜라겐 합성과 혈액응고 부분에서 기능적으로 떨어질수가 있으며 혈관염 같은 문제 역시 혈관 염증으로 인한 멍이 쉽게 유발될수가 있다. 이와 같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경우 알수 없는 멍자국이 발생하기도 하는 만큼 검토하면 좋을듯 하다.


멍자국을 예방하는 방법

육아를 하거나 집안일을 하는 여성분들은 무릎을 쓰는 경우가 많다. 이때 자신도 모르게 무릎에 멍이 쉽게 생겨났음에도 이를 모르고 지차닐때가 많다. 멍자국이 보기 싫다면 충격을 흡수해줄수 있는 무릎패드를 사용하는 것이 맞지만 이를 잘 활용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만약 식사 부분에서 부족한 영양소가 있다면 멀티비타민이라도 섭취하여 영양결핍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마무리

대부분의 멍자국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모르는 멍이라 할지라도 일시적일뿐 이후 사라지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시로 생기는 멍자국 그리고 갯수가 증가하고 크기도 커진다면 이때는 검사를 받고 질병이 있는지 판단하는것이 아무래도 좋다. 물론 이러한 경우가 드물겠지만 대부분의 여자들은 멍이 쉽게 발생할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길 바라며 여기서 글을 마치겠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계단을 내려갈때 다리떨림 증상 괜찮을까?

발톱 옆에 고름이 나오고 통증이 있을때

푸린 함량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