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겨드랑이 멍울과 통증이 생긴 원인


어느날 겨드랑이 멍울이 느껴진다는 걱정이 되기 마련이다. 유방암이라는 무서운 질환일수도 있기 때문인데 사실 이러한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볼수가 있다. 물론 암일 가능성이 아예없다고 할수는 없지만 암이 아닌 경우가 훨씬더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왼쪽 겨드랑이 멍울이 생기고 통증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 오른쪽 겨드랑이이도 마찬가지니까 참고하자.

왼쪽 겨드랑이 멍울과 통증이 생긴 원인


림프절염

겨드랑이에는 다수의 림프절이 존재한다. 문제는 여기에 박테리아, 곰팡이, 바이러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감염이 되고 염증 반응을 일으킬수가 있다는 점이다. 감염이 되었다면 림프절이 붓고 단단해져서 겨드랑이 통증이 일어날수가 있는데 주로 감기나 독감 같은 문제나 박테리아성 감염 혹은 결핵 같은 경우가 림프절염을 유발할수가 있다.


물론 림프절이 부어오를수도 있다. 이때문에 겨드랑이 멍울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는 염증 반응인 경우가 많지만 다른 원인에 의해서 부종이 생길수도 있다. 면역질환 또는 암세포의 전이등으로 발생하는 경우이며 이것 역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참고를 하면 좋을듯 싶다.


피지낭종

피부 아래 낭종에 손상이나 자극에 의해서 발생되는 문제다. 감염이나 염증으로 인해서 멍울과 함께 통증이 발생하는데 겨드랑이에 주로 많이 나타난다고 보면 된다. 대부분 이러한 원인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한선염

땀샘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다. 겨드랑이 특성상 땀에 매우 취약한대 땀샘에 감염질환으로 인해서 염증이 생기고 땀샘이 막히게 되면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주로 여름철에 잘안씻거나 또는 겨드랑이 털을 자르다가 많이 발생하기도 한다. 한선염에 걸리면 고름이 차고 심해지면 냄새도 많이 나며 멍울이 발생할수 있으니 참고하자.


근육통

무거운 물건을 많이 들다 보면 근육이나 인대에 손상을 입게 되어 염증 문제가 발생할수 있는대 이때문에 겨드랑이 멍울이 나타날수 있다. 이경우 팔을 움직일때마다 통증이나 증상이 더 심해질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


호르몬 문제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나 임신 또는 갱년기때 급격한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그래서 일부 여성들은 이때 겨드랑이에 멍울이 생기게 되고 통증이 발생할수도 있는데 이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유방조직에 의해 겨드랑이 부위에 있는 림프절이 민감하여 부종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큰 문제는 아니지만 불편한건 어쩔수가 없다.


유방암

가장 큰 문제는 암이다. 겨드랑이 멍울은 악성종양으로도 발생할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암인 경우 주위 조직을 침범하거나 림프절로 전이될수 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나라에서 시행하는 유방암 정기검사를 지속적으로 받는 것이 중요한대 해당 질병일 가능성은 낮은 만큼 너무 걱정부터 하지 않는것이 좋다.


이외에도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감염 또는 부상이나 외부자극에 의해서도 왼쪽겨드랑이 부근에 멍울이 발생할수 있고 오른쪽에도 마찬가지로 나타날수 있다.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경우도 림프절에 영향을 주어 염증을 일으킬수 있으며 때로는 알레르기 반응으로도 나타날수가 있다.


이처럼 겨드랑이 멍울 증상은 흔하게 나타날수 있는 문제라고 보면 된다. 대부분 쉽게 호전될수 있는 것들이라서 각 증상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하게 되면 금방 치유가 될것이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계단을 내려갈때 다리떨림 증상 괜찮을까?

발톱 옆에 고름이 나오고 통증이 있을때

푸린 함량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