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에 커피 좋은점과 부작용에 대해서


커피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음료중 하나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커피 사랑 때문에 카페가 엄청나게 많은대 마치 습관처럼 아침부터 커피를 마시고자 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 그러나 문제는 아침식사를 잘 하지 않는 사람들이 증가를 하고 있다는 부분이다. 결국 공복에 커피를 마시는 경우가 상당수라는 점인대 이러한 문제는 없는지 오늘 한번 알아보자.

공복에 커피 좋은점과 부작용에 대해서

커피를 마시면 좋은점

커피에는 카페인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리보플라빈, 판토텐산 같은 비타민B군 그리고 망간 칼륨이 있다. 이러한 성분만 보면 어느정도 긍정적인 효과를 볼수가 있으며 실제로 항산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체내 염증 수치를 낮추는대도 도움이 된다. 아침부터 시작하는 모닝커피는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각성 효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집중력을 강화된 모습으로 바꾸어 준다.


공복에 커피를 마셔도 좋은점은 존재한다. 신진대사를 촉진 하여 다이어트 효과를 볼수가 있는데 카페인은 지방 세포를 분해하여 혈류로 방출 시키고 에너지로 사용할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카페인은 단순히 집중력 강화 뿐만아니라 운동 능력을 향상 시키는 효과도 있다. 근육 수축력을 강화해주고 피로플 풀어주며 체력을 증강 시키는대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


공복에 커피가 문제되는 이유

먼저 위 장애를 일으킬수가 있다. 커피은 은근히 산성 성분이 있기 때문에 위산 분비를 촉진 시키기 때문에 이로인해서 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같은 위 관련 질환 위험성을 유발한다. 때문에 평소 속쓰림이 잦거나 메스꺼움이 자주 있다면 공복에 커피를 마시는건 당분간 피하는 것이 좋다.


공복 커피가 혈당에 큰 영향을 준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는 실제로 사실이다. 카페인이 인슐린 감수성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상승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수 있기 때문이다. 이래서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공복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비만인 사람들도 당뇨병 예방을 위해서라도 공복에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아침부터 잠에서 깨는데 도움이 되는 커피지만 반대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상승시키는 원인이 될수도 있다. 심장이 두근 거림 그리고 카페인 흡수로 인해서 더 스트레스를 받는 경향이 강해지기 때문이다.


건강하게 커피 마시는 방법

사실 카페인 적정 함량은 크게 의미가 없다. 이유는 사람마다 각기 다른 체질을 가지고 있고 건강상태도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은 커피를 마시면 밤에 잠도 안오지만 또 다른 사람은 밤늦게 커피를 마셔도 잠을 자는것에 대해서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는 카페인 분해 속도가 서로 다르기 때문인데 쉽게 생각하면 알콜 분해 속도가 다른 것처럼 카페인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혹시라도 커피로 인해서 수면에 방해가 된다면 의학적인 관점에서는 수면에 들기전 6시간 이내에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고 되도록이면 공복에 커피는 피하고 식사후 커피를 권장한다. 만약 식사가 어렵다면 최소환 물과 함께 같이 마시는 방식으로 해서 연하게 마시거나 하는 것이 좋은대 이는 커피의 산성을 회석하기 위함이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계단을 내려갈때 다리떨림 증상 괜찮을까?

발톱 옆에 고름이 나오고 통증이 있을때

푸린 함량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