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12 효능에 대한 것들


과거와 달리 현재는 다양한 비타민 및 미네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상태다. 이러한 성분이 부족 또는 과다한 경우에는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비타민b12 효능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 비타민b12 부족증상 같은 결핍 문제도 언급할 예정이니 참고하자.

비타민b12 효능에 대한 것들


비타민b12란?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b12는 코발라민이라고도 불리운다. 비타민b12 성분은 우리 체내에서 스스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 음식을 통해서 섭취를 해야 하는 성분중 하나인데 세포 대사, DNA 합성, 적혈구 생성, 신경계 유지에 필수적인 만큼 부족해서는 안된다. 물론 비타민b12이 체내에서 다양한 형태로 존재되어 있다. 메틸코발라민, 아데노실코발라민이 가장 대표적인데 이 두가지 성분 역시 우리에게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수가 있다.


비타민b12 효능

정확하게 말하자면 비타민b12이 어떠한 효과를 유지해주는 지에 대한 이야기라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비타민b12는 골수에서 적혈구를 생성하는데 필요하다고 보면 되는데 단순히 혈액은 철분 부족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지만 비타민b12 결핍 문제가 생기면 악성빈혈이라고 하여 적혈구 생성이 미흡하면서 발생되는 문제라고 볼수가 있다.


비타민b12는 신경계에도 만호은 영향을 끼친다. 특히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미엘린 생성과도 연관성이 있는데 비타민 B12가 부족하게 되면 신경 손상으로도 이어질수 있으며 발생부위에 따라서 마비, 감각이상, 기억력저하, 무감각 등 여러 신경학적 부작용이 나타날수가 있다.



비타민 B12는 세포의 DNA 합성 과정에도 많은 영향을 준다. 그래서 비타민 B12는 세포 분열 및 세포 성장에 필수적이라고 보면되는데 주로 매일 생성되고 손실되는 피부나 머리카락 발톱 손톱 등에서 비타민 B12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수가 있다.


비타민 B12는 우울증 예방과 같은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줄수가 있다. 이는 신경전달 물질과 연관성이 있기 때문이며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줄여주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심장질환 위험성을 줄여줄수가 있다. 또한 마지막으로 비타민 B12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대사에 관여 하는 만큼 피로회복에도 기여할수가 있기 때문에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


비타민 B12 부족증상

당연히 비타민 B12 효능외에 반대적인 상황을 초래할수가 있다. 피로, 창백함, 현기증 등이 발생할수 있으며 때로는 심하게 가슴통증 아니면 숨가쁨 같은 호흡곤란 문제가 찾아올수도 있다. 신경에 문제가 있을 경우 손발이 저리거나 균형장애 또는 기억력에 영향을 받을수가 있으며 집중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경우도 종종 생긴다.


비타민 B12 많은 음식

주로 쇠고기, 간, 양고기, 연어, 조개, 참치, 치즈, 우유, 달걀 같은 곳에 많다. 고기류가 대체적으로 많은 편에 속하며 생선이나 해산물류에도 비타민 B12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유제품이나 달걀 같은 경우는 소량의 비타민 B12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만큼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계단을 내려갈때 다리떨림 증상 괜찮을까?

발톱 옆에 고름이 나오고 통증이 있을때

푸린 함량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