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 증상 영양제로 해결이 될까?


만성피로란 장시간 피곤한 증상이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많다. 이는 지속적인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인한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만성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증상이 더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진다. 그래서인지 만성피로가 있으면 대부분 찾는것이 영양제인데 과연 효과가 있을까?

만성피로 증상 영양제로 해결이 될까

만성피로 증상이 있을때 필요한 영양소

단백질은 근육의 회복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우리 에너지의 원료가 되기도 한다. 주로 생선, 콩, 닭고기, 견과류가 좋은 단백질 공급처로 볼수 있으며 다른 영양성분적으로 건강에도 도움이 될수가 있다. 철분이 부족하면 대다수가 현기증이나 어지럼증만 유발된다고 생각하지만 철분이 부족할 경우 체내에 적혈구의 형성이 부족해지고 산소 운반량이 줄어들게 되면서 기운이 떨어질수가 있다.

비타민B군은 에너지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비타민B12, 비타민B6, 엽산 등이 만성피로 회복에 도움이 될수가 있다. 주로 비타민B군이 들어간 음식들은 곡류, 콩, 우유에 풍부함으로 참고하면 되겠다. 마그네슘도 에너지 생성과 근육에 관련되서 중요한 영양소중 하나인데 피로를 풀고 싶다면 마그네슘 역시 충족을 시켜주는 것이 좋다. 마그네슘은 녹색채소, 곡류, 바나나, 견과류에 풍부하다.


영양제로 만성피로를 개선 할 수 있을까?

우선 영양제는 치료제가 아니다. 즉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줄수 있는 보조적인 수단인데, 먼저 말하자면 음식으로 영양소를 섭취하는게 가장 좋다고 알려졌다. 이는 자연적으로 생성된 영양소가 우리 인체에 가장 잘어울리는 요소라고 볼수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특정 영양소가 부족하거나 임신 또는 수유, 고령의 나이라고 가정했을때는 영양제가 도움은 될수가 있다.

만성피로 개선을 위한 영양제를 선택하고 싶다면 주요 필요 영양성분은 비타민B군, 철분, 마그네슘, 비타민C, 코엔자임Q10도 도움이 될수가 있다.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으로 철분 흡수를 도와주는 것은 물론 면역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먹으면 도움이 될수가 있다. 코엔자임Q10은 주로 피부 기능을 위해서 먹는다고 생각하지만 미토콘드리아를 촉진 시켜 에너지 생성과 회복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제 주로 기운이 없거나 무기력할때 도움이 될수가 있다.


만성피로를 풀어주는 음식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위에서 언급 하였고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야채와 채소가 도움이 될수 있는데 녹색잎을 가진 채소 또는 블루베리 같은 베리류가 대표적이라고 볼수가 있다.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아보카도, 견과류가 대표적인데 해당 성분은 뇌기능 향상과 에너지 생성에 큰 도움이 된다.

>>갑자기 생기는 팔근육 통증?

>>사람들은 잘모르는 당뇨병 초기증상


음식도 중요하지만 만성피로가 있을때는 충분한 휴식 그리고 수면이 보장되는 환경이 가장 중요하며 필요에 따라서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는 방법도 강구하는 것이 만성피로를 푸는 방법이라고 할 수가 있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계단을 내려갈때 다리떨림 증상 괜찮을까?

발톱 옆에 고름이 나오고 통증이 있을때

푸린 함량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